(사)제주전통옹기 전승보존회 16일부터 8월3일까지 특별기획전

제주사람 삶이 오롯이 녹아 있는 제주전통옹기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사)제주전통옹기 전승보존회는 오는 16일부터 8월 3일까지 서귀포예술의 전당에서 특별기획전을 연다.

전시는 크게 제주옹기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명하는 틀로 나누어져 지난 10년간 (사)제주전통옹기 전승보존회에서 이루어낸 성과들과 현존하는 제주도 옹기 작업과정 소개, 전수자들 작품 등을 유물과 사진, 기록영상, 설치작품을 통해 보여준다.

또한 (사)제주전통옹기 전승보존회에서는 매년 10월 마지막 주에 행해지는 ‘노랑굴불때기’를 축제화한 ‘제주옹기굴제’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기 위해 행사를 준비 중이다.

특별히 올해는 제주도 옹기장의 무형문화재 승격 10주년에 기념해 관람객들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제주 전통옹기는 일반적인 도자기의 제조과정과는 확연히 다르다. 土(흙), 水(물), 火(불), 風(바람)의 4가지 성질이 조화롭게 뒤섞여 만들어진다. 이에 제주옹기는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순응하면서 서로의 버팀목이 되는 공동체정신과 분업화된 작업이 협업으로 이어지는 독특한 제조방식을 통해 드러나 제주인의 삶의 결정체라고 평가 받는다.

(사)제주전통옹기 전승보존회는 지난 2008년 설립돼 제주도 옹기장의 4가지 원천기술인 도공장, 질대장, 불대장, 굴대장의 완전한 기술복원을 위해 힘써왔다. 전승보존회는 이번 기획전을 통해 무형문화재 전승보존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되새기며 10년간의 발자취를 더듬을 예정이다.

사진 왼쪽부터 (사)제주전통옹기전승보존회 허은숙대표, 제주도무형문화재 제14호 제주옹기장 도공장 부창래, 제주도무형문화재 제14호 제주옹기장 질대장 이윤옥, 제주도무형문화재 제14호 제주옹기장 불대장 고달순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