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이클링페스티벌에 ‘원 마일 클로저’ 참여
기금마련해 도내아동재활시설·우간다 학교 기부

2018 제주국제사이클링 페스티벌 안내 포스터.

‘비정상회담’ 스타이자 유명 탐험가인 영국인 제임스 후퍼(James Hooper)가 제주도를 달린다.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제주도와 공동주최로 오는 9월 8일 개최하는 ‘2018 제주국제사이클링페스티벌’에 제임스 후퍼와 함께 기부 라이딩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후퍼는 JTBC 방송 프로그램인 ‘비정상회담’ 영국 대표 패널,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출연을 통해 국내에 알려졌다. 에베레스트 영국 최연소 등정(2016), 내셔널지오그래픽 올해의 모험가상(2008), 북극과 남극 4만2000㎞의 거리를 무동력으로 횡단하는 폴투폴 탐험(2008) 등의 경력을 가진 모험가이다.

후퍼는 자전거를 타고 기금을 마련, 제3세계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벌이는 ‘원 마일 클로저(One Mile Closer)’ 재단을 세운 것으로 유명하다.

이 재단은 2009년 1월 알프스의 몽블랑에서 안타까운 사고로 세상을 떠난 탐험가이자 그의 친구인 롭 건틀렛(Rob Gauntlett)과 제임스 애킨슨(James Atkinson)의 모험과 도전정신을 기리기 위해 만든 자전거 라이딩 기부 프로젝트이다.

'원 마일 클로저'의 활동 현장사진. 사진=원 마일 클로저 홈페이지.

첫 시작은 애도를 표하기 위함이었지만, 해를 거듭하면서 제3세계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기부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캠페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후퍼는 이번 제주국제사이클링 페스티벌에서 제주관광공사가 기획한 'T-캠페인(사이클페스티벌Tourism을 통해 다 같이Together 즐기고, 동참하여 국내외 어린이들의 재능Talen)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캠페인)‘에 참가, 수익금을 도내아동재활시설 및 우간다 나랑고 학교에 기부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사이클, MTB로 참여할 수 있으며 경쟁과 비경쟁 부문으로 나뉜다. 경쟁 부문은 플레이스 캠프 제주를 출발해 성산포, 월정리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총 60㎞ 거리(투어 30㎞+대회 30㎞)로 진행한다.

비경쟁 부문은 총 34㎞로 출발지는 동일하며 세화에서 제주항일운동기념공원, 성산포를 거쳐 되돌아오면 된다. 이밖에 오프닝쇼, 각종 레크리에이션이 준비되어 있으며, 경기가 끝난 뒤에는 플레이스 캠프 제주에서 즐기는 비어파티도 준비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