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도민행동, 제주도 공식 사과 촉구...손명수 국장 명예도민 심의 철회

제주도가 손명수 국토교통부 전 항공정책실 공항행정정책관에게 명예도민증을 수여하기 위해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사실이 알려지자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도민행동은 21일 논평을 내고 “손 국장은 현 제주지역의 최대현안인 제2공항 문제의 시발점으로 불리는 ‘제주 공항 인프라확충 사전 타당성 검토’용역의 시행 실무책임자”라며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의 과업지시 내용에도 없는 부지선정을 난데없이 강행해 도민사회를 갈등으로 몰아넣은 책임자의 한 사람”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도민행동은 “특히나 제주도가 지방선거 직후 열리는 마지막 임시회의의 의안으로 올리기에는 부적절한 동의안”이라며 “더 들여다보면 제주특별자치도 명예도민증 수여 등에 관한 조례를 위반한 성격이 매우 강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갈등유발 핵심 책임자의 한사람을 제주도 발전과 주민화합에 기여한 사람으로 명예도민으로 추천한 제주도는 과연 무슨 생각으로 동의안을 올린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그것도 원희룡 제주지사의 이름으로 말이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이 타 시도와 국가기관의 전현직 공무원을 명예도민으로 위촉하는 것을 도정 인맥관리의 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참으로 우스꽝스러운 행정이 아닐 수 없다”며 “도지사 이름으로 추천되는 명예도민이 지역의 현안과 관련된 현실과 지역주민들의 정서, 그리고 공익적 목적에 부합되지 못하는 방향으로 중구난방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 “제주도는 즉각 부적절한 손국장의 명예도민 추천을 취소하고 도민 앞에 공식 사과해야 한다”며 “또한 명예도민증 수여에 관한 조례와 도정조정위원회의 비합리적 운영 등에 관한 점검과 정비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편 반발이 거세지자 제주도는 21일 명예도민증 수여안 동의안을 철회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