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내부에서 조차 ‘경악’ 표현…철저한 수사 촉구 나서
전공노 제주본부 호소문 발표, “간담회 의도 철저 수사”

고경실 제주시장 관권선거 의혹 파문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경악’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충희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장은 11일 호소문을 내고 “관권선거 근절과 공명선거 정착을 위한 이런 노력의 와중에 또 다시 붉어져 나온 모일간지 기사는 다시금 우리들 경악케 하고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김충희 본부장은 “자고로 ‘오얏나무 아래서는 갓끈을 고쳐쓰지 말라’고 했거늘 공명선거를 진두지휘해야 할 최고위 공무원인 제주시장이 선거가 코 앞인 시점에서 한 행동이 적절했는지 더 나아가 불법은 없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사항이라 여겨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슨 의도로 그 간담회가 계획됐고, 어떤 대화가 오갔으며, 계산은 회계지침에 적정한지 등 ‘과연 갓끈만을 고쳐 쓰고, 오얏 열매에 손대지 않았는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사항이라 여겨진다”고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김 본부장은 또 “이제 낼모레 선거가 끝나면 웃고 우는 쪽이 정해지겠지만, ‘결과만을 생각하고 과정을 무시한 자들은 반드시 울 수 밖에 없다’는 명제를 각인시키기 위해 공무원 신분을 망각하고 직권을 이용하여 관변단체, 법인 등을 대상으로 부정의적 행동을 하는 일부 극소수 몰지각한 정치공무원들은 즉각 공직을 떠나라”고 촉구했다.

김 본부장은 우선 감사위원회에 “제주시장 주재 실국별 간담회 내용에 대한 위법여부를 비롯해 언론에서 보도된 보조금 수령단체가 근무시간 중 일부 선거캠프에서 활동한 사례와 단체 종사자의 상근의무와 배임에 관한 적법여부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제주본부에서도 남은 이틀 선거 막바지 예상되는 선거관련 각종 탈‧불법 사례에 대해 두 눈 부릅뜨고 감시하는 한편, 조합원들의 내부 고발을 적극 유도하여 선거가 끝나더라도 의심되는 사례에 대해사법기관 고발 조치 등 반드시 책임을 물어나가겠다”고 경고했다.

김 본부장은 “이는 조직 온정을 뛰어넘어 새살을 돋우기 위해 썩은 생채기를 도려내야만하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점”이라고 강조하며 “다시 한번 관권선거 추방과 공명선거 정착을 위한 공직자들의 성숙된 의식을 기대해본다”고 호소했다.

한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제주지역본부는 지난 5월 17일 ‘6.13 지방선거에 대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의 자세’란 제목으로 성명서를 냈다.

공무원노조는 당시 발표한 성명에서 “그간 민선시대 크나큰 병폐였던 공무원 줄서기라는 낡은 관행을 철폐해 공명선거를 이뤄내고자 하는 우리 조합원들의 작은 열망을 담아냈다”며 “이를 위해 이번 지방선거가 제주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공명선거가 될 수 있도록 공무원들 스스로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무원노조는 공무원행동강령을 위반한 자에 대해선 제보와 증거를 확보해 사법기관과 감사위원회 등에 고발 조치해 반드시 정의로운 처벌을 받도록 할 것임을 경고한 바 있다.

김충희 본부장은 “공무원노조로 공무원 관권선거가 의심되는 사례들이 속속 접수됐고, 그중에서 명백히 선거법을 위반했다고 의심되는 부분에 대해 선관위에 조사 의뢰해 그중 일부 건은 지금 사법 당국에서 수사가 진행중인 상태에 있다”며 “나머지 부분도 활발한 증거수집 활동과 더불어 계속적인 내부 고발접수를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