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후보 “고입 선발고사 폐지는 ‘공정을 가장한 불공정’” 지적
"매학기 고사마다 연합고사 치르는 심정일 것…원점에서 재검토”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후보가 4일 논평을 통해 시험지옥으로 내몰고, 공정을 가장한 불공정으로 지적되는 고입 내신 100%선발하는 전형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김광수 후보는 “내신 100%로 고입 선발고사를 치르는 것은 ‘시험지옥’으로 내모는 것으로 이를 폐지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섰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후보는 4일 논평을 내고 “고입 선발고사 폐지와 내신 100% 전형은 공교육을 위기로부터 구하기는커녕 학생들을 시험지옥으로 내몰 게 뻔하다”며 “전적으로 내신 성적에 의존하기에, 학생들은 매 학기 중간고사·기말고사마다 연합고사를 치르는 심정일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광수 후보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도 내신관리 때문에 위상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게다가 김 후보는 “읍·면·동지역 학교마다 내신 시험의 난이도도 다르고, 학생들의 수준도 다르다”며 “봉사활동이나 동아리 활동·독서 활동 등 비교과 성적 산출과정에서 주관성 개입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내신 100% 고입전형은 ‘공정을 가장한 불공정’ 제도”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 후보는 “그릇된 내신관리로 자칫 바른 인재를 키워내야 할 교육 현장이 불법과 파행으로 얼룩질 수도 있다”며 “더욱이 독선과 불통의 전교조 출신 교육감이 강요하는 잣대에 맞추느라 우물 안 ‘도토리 키 재기’식 내신 전쟁의 포로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크다”고 우려했다.

김 후보는 “방향 잃고 표류하는 교육정책에 당장 올 하반기 ‘중3’ 대란도 걱정이고, 대거 탈락할 위기에 처한 제주시 동지역 중3 중위권 학생과 학부모들은 피눈물이 날 지경”이라며 “이석문 후보는 현실 감각이 없는 낭만적 이상주의자 같다. 현실을 몰라도 너무나 모른다”고 개탄했다.

아울러 김 후보는 “거듭 강조하건대, 고입 선발고사 폐지와 내신 100% 전형은 학생들을 입시지옥으로 밀어 넣고, 또다른 차별구조를 만들자는 얘기나 다름없다”며 “이석문 후보는 고입 연합고사 부활과 내신 100% 적용, 고입 선발고사·내신 병행 적용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는 게 교육소비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임을 망각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