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훈, 제주청년 유권자행동 제안서 대응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청년 주민참여 예산제 도입’을 포함한 ‘청년정책 전담부서 승격 및 정년정책 보좌관 도입’을 골자로한 11개의 청년정책을 전면 수영하기로 했다고 30일 밝혔다.

김 후보는 29일 제주청년 유권자 행동이 제안한 청년정책제안서를 면밀히 검토한 결과 11개 정책 모두가 소중한 제주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했다고 판단, 모든 정책을 수용하겠다고 이날 발표했다.

김 후보는 “청년문제는 기성세대와는 차별화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며 “기성세대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자신을 돌볼 틈조차 없이 일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개인의 특별한 문화적 가치를 가지기 보다는 정형화 된 틀을 근거로 인생을 완성해 온 세대다”라고 전제했다.

이어 “그에 반해 지금의 청년들은 사회성 보다는 개인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한다고 볼 수 있고 기성세대의 옳고 그름의 판단이 아니라 개성을 중시하는 시대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기성세대가 집단의 이익 창출로 인생을 대변했다면 젊은 세대는 그 틀을 벗어나 독창적인 인권의 가치에 비중을 더 둔다고 본다. 그렇기에 현실적으로 젊은이들의 가치 기준과 평가 방법에 맞는 패러다임으로 정책이 펼쳐져야 하기에 세대간 이념의 논리가 아닌 현실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청년세대 정책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김 후보는 “어제 제안 받은 청년 정책은 모두가 쉽게 공감하지만 현실적으로 입안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행정인의 한사람으로 책임의식을 갖는다. 검토한 바에 따르면 곧바로 전면 수용할 부분도 있고, 입법화해야할 부분도 있다”면서 제안한 11개 정책에 대해 전면 수용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김 후보는 “청년정책 예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기타 복지 등에는 많은 부분이 할당되고 있는데 반해 미래 세대 주역인 청년 정책에는 예산 반영이 안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전직 행정책임자로서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청년 예산을 기존 0.8%대에서 2%까지 증액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