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청년유권자행동, ‘제주도지사 후보 청년정책 간담회’ 개최
항아리 속 질문 랜덤으로 뽑아 답변하는 ‘항아리토크’도 ‘눈길’
온오프라인 의견 수렴해 만든 ‘청년정책제안’, 각 후보에 전달

[제주도민일보=송민경 기자] 29일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4호관 1층 오션홀에서 제주도지사 후보 합동 청년정책 간담회가 개최돼 도지사 후보 5명이 간담회 시작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

6.13 지방선거가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제주지역 청년들이 제주도지사 후보들의 청년정책을 검증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제주청년유권자행동과 제주의소리가 공동주최한 ‘6.13지방선거 제주도지사 후보 합동 청년정책 간담회’가 29일 오후 3시 20분부터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4호관 1층 오션홀에서 실시됐다.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자유한국당 김방훈, 바른미래당 장성철, 녹생당 고은영, 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가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청년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준비한 질문들을 항아리 속에서 랜덤으로 뽑아 답변하는 ‘항아리토크’가 이목을 끌었다.

먼저 장성철 후보는 항아리에서 ‘청년들의 현실정치 참여 기회보장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을 뽑았다.

이에 대해 장 후보는 “청년들이 정치권에 어떻게 진입할 것이나가 문제”라며 “정당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다양한 분야에 있는 청년들이 정당의 문을 두드릴 때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는 정당이 돼야 한다. 또한 힘이 한 곳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정당개혁의 시발점으로 삼겠다”고 답변했다.

[제주도민일보=송민경 기자] 29일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4호관 1층 오션홀에서 제주도지사 후보 합동 청년정책 간담회가 개최돼 도지사 후보 5명이 자신들의 청년 관련 정책공약과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원희룡 후보는 ‘제주에 인구가 증가함과 동시에 구제주권 중심으로 인구과밀 현상이 발생해 시내권의 주거비용 부담, 시외지역의 교통 불편 등 문제를 위해 어떤 대안을 세울 것인가’를 뽑았다.

원 후보는 이에 대해 “제한된 수입을 집, 교통, 통신비, 식비에 지출하고 나면 자기계발이나 사회적 활동에 대한 여력이 없다”며 “공공기숙사, 행복주택, 공공임대주택 등을 충분히 공급해야한다. 부지를 확보해 청년들에게 주택을 공급하고 대중교통 개편에 이어 교통 부담을 줄이기 위한 획기적인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피력했다.

다음으로 김방훈 후보는 ‘제주가 문화예술의 섬으로 자리잡기 위해 예술가 청년을 성장, 육성시켜야 한다. 제주는 어떤 정책적 지원을 우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뽑았다.

김 후보는 “제주도는 세계인이 찾는 관광지다. 예술 작품, 예술성 행사 등을 두려워하지 말고 작아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제주도내 모든 대학이 축제를 연다. 그런 작은 행사부터 발전시켜 나가면 지역 축제가 세계적 축제로 발전할 수 도 있다. 도정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으로 고은영 후보는 ‘청년들이 졸업 후 취직해 돈을 벌어도 집은 커녕 자산도 축적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청년이 자립할 수 있는 청년복지가 필요하다. 청년보장과 지원 관련한 후보의 생각’을 묻는 쪽지질문을 뽑았다.

이에 대해 고은영 후보는 “반값등록금, 청년 기숙사, 모두에게 기본소득 등 세 가지를 해드리겠다는 정책을 냈다”며 “반값등록금은 도내 4개 대학에 모두 지원해도 540억 밖에 안든다. 서귀포에 현재 4km짜리 도로 만드는 데에만 800억이 들어간다. 이렇게 낭비되는 예산을 반값등록금으로 쓸 수 있다. 또 청년들이 하고 싶은 일 할 수 있도록 1년 간 월 50만원씩 현금 지원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제주도민일보=송민경 기자] 29일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4호관 1층 오션홀에서 제주도지사 후보 합동 청년정책 간담회가 개최돼 청년들이 직접 도지사 후보 5명에게 '정책제안서'를 전달하고 있다.

끝으로 문대림 후보는 ‘제주 청년들이 모여 교류하는 데에 드는 비용과 시간 부담이 만만치 않다. 청년 커뮤니티와 공간을 공공에서 지원하고 확대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라는 질문을 뽑았다.

이에 문 후보는 “제주 청년들이 교류하는 공간은 도시와 농촌 모든 곳에 필요하다”며 “공공의 영역에서 지원하고 만들어 줘야한다. 그런 소통과 교류 속에서 창의력, 비판력, 협동력이 키워질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그런 청년들이야 말로 4차산업혁명에 대비할 수 있는 인재들이라고 생각하며 필요하다면 공간 뿐만 아니라 멘토나 학습 프로그램 등도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제주청년유권자행동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받은 희망 정책들을 정리해 정책제안서를 전달하는 순서도 마련됐다.

정책제안서에는 △청년 주민참여예산제 도입 △제주형 청년갭이어 확대 및 개선 △청년정책 전담부서 승격 및 청년정책 보좌관 도입 △청년 예산의 균형있는 확대 △청년 주거복지 센터 설치 및 청년 주거 지표마련 △청년교류센터 도입 △청년 사회활동 학점 인증제 △프리랜서 등 비전형 노동자 지원 △청년 마음․건강 지원 △청년 생활금융 지원 △청년 문화예술인 육성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책제안서를 전달 받은 제주도지사 후보 5명은 모두 “11가지 정책 모두 수용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