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元 네거티브 ‘진흙탕 싸움’에 논평
“남은 토론회서 상호 허위비방 없어야”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무소속 후보 간에 진행되고 있는 네거티브 전에서 일단 원 후보의 선을 들어줬다.

김방훈 후보는 29일 오후 논평을 내고 ‘진흙탕 싸움을 바라보며 안타까워하는 김방훈의 선거문화 정화 대안’을 제시했다.

논평에서 김 후보는 “선거 토론회가 계속될수록 정책선거는 실종되고 진흙탕 싸움만 있을 뿐이다. 팩트에 대한 진실을 떠나 검증의 부재로 인해 하루가 멀다 하고 고소, 고발이 난무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현행법 체제에서는 조사와 집행 기간이 길어서, 선거전에 허위 사실 유포로 인한 민주주의 왜곡을 막을 수 없다”며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당선 무효가 되면 그 부담은 올곧이 제주도민에게 돌아온다. 선거 후 도민 갈등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막기 위해 ‘선거 후 검찰조사’가 아닌 ‘선거 전 공개검증’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후보 측 또한 28일 TV토론회와 29일 대변인 논평을 통해 공개검증을 제안한 바 있다.

김 후보는 공개검증으로 법조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과 도민의 참여로 ‘공직 후보자 사전 검증위원회’를 제안했다.

김 후보는 “도민적 운동으로 제주도의 선거문화를 정화할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런 도민운동이 정착되면 앞으로 제주도는 선거기간의 단기성을 틈타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악의적 선거 운동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남은 두 차례의 정책토론에서는 상대에 대한 허위 비방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