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제보자 신분 철저히 보장·모든 자료 공개” 제안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원희룡 무소속 제주도지사 후보 선거사무소는 29일 비오토피아 특별회원 의혹과 관련해 금명간 원희룡 후보와 문대림 후보가 참석하는 ‘공개검증 개최’를 공식 제안했다.

원희룡 캠프 고경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대림 후보가 지난 28일 KBS제주방송총국에서 열린 TV합동토론회에서 비오토피아 의혹과 관련해 증거들을 가지고 있다고 도민께 공개적으로 밝힘에 따라 제안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네거티브 선거전에 지쳤고, 정책선거로 바뀌어야 한다’는 도민들의 민심을 두 후보가 헤아려 도민께 후보들의 진정한 정책과 자질을 평가할 수 있는 민주주의 축제의 장을 만들기 위해 공동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것이 공개검증을 제안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이어 “공익제보자의 철저한 신원 보호가 전제되는 방식으로 진행하자”고 밝혔다.

“제보자 보호가 문제라면 제보자는 스피커폰으로 증언하든지 아니면 문자메시지 답글로 증언해도 좋다”고 했다.

이에 더해 “양 후보 측의 증인이 모두 나오고, 카드사용 내역 등 상대 후보 측이 요구하는 모든 자료를 다 내놓고 공개적으로 검증하자. 타미우스 골프장 그린피 공짜 골프와 관련한 자료도 다 검증하자”고도 덧붙였다.

그러면 “원 캠프는 민주당 당내 경선 이후 타미우스 골프장에서 골프를 쳤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똑같이 검증하겠다면 증인과 관련 자료도 도민 앞에 다 제시하겠다”며 “문 후보는 도민께 떳떳하다면 이번 공개검증 제안을 반드시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고 대변인은 이러한 제안이 “문 후보가 지난 28일 열린 TV토론회에서 ‘증거인멸 우려가 있어서 검찰에 고발한 것’이라고 말했지만 검찰의 수사결과는 이번 지방선거 이전에 발표되지 못할 것”이라는 판단에 의한 것임을 제시했다.

“이렇게 되면 도민께서는 의혹의 실체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투표를 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게 불을 보듯 뻔하고, 이는 엄연히 도민들을 무시하는 처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