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당근연합회·구좌농협, 25일 국회 간담회서 요구
“농가홍보 전혀 안돼…등록농약 많지 않다” 한목소리

(사)제주당근연합회와 구좌농협은 지난 25일 오후 구좌농협에서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와 관련한 위성곤 국회의원 간담회'를 열고 PLS 제도 시행을 유예해줄 것을 요청했다. 사진=위성곤 국회의원실.
위성곤 국회의원.

제주도내 당근 생산관계자들이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시행 연기를 요청하고 나섰다.

27일 국회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에 따르면, (사)제주당근연합회와 구좌농협은 25일 오후 구좌농협에서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와 관련한 위성곤 국회의원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위성곤 국회의원을 비롯해 송인섭 전농 제주도연맹 의장, 부인하 구좌농협 조합장, 김은섭 제주당근연합회장, 강동만 월동무 생산자산지유통협의회장, 김경학·고용호·현길호 제주도의회의원 선거 후보 등이 참석했다.

김은섭 회장은 이날 "내년도 PLS 시행을 앞두고 농가 홍보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농업인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며 "당근 살충제인 경우 농약이 1개밖에 등록되지 않아 이 제품만 쓰다보면 병해충은 면역이 되면서 효과가 사라질 수 있다"고 PLS 시행 시기를 연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동만 회장은 "제주 실정상, 당근 등 월동채소 파종시기가 7∼8월로, 1∼2달 밖에 않는 상황에서 등록된 농약이 많지 않아 걱정"이라며 "자칫 올해 사용되는 농약이 등록되지 않으면 내년 수확기에 검출돼 농가들이 처벌을 받을 수 있어 시행 시기를 유예하더라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인섭 의장은 "한 농경지에 당근, 감자 등 여러 작물을 심고 있는 데 이 개별 작물에 사용하는 농약이 다 다른 등 PLS 시행에 대비할 사항이 많지만 시행 시기는 고작 8개월밖에 남지 않아 시행 시기를 유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인하 조합장은 "당근 농가들은 당장 7월부터 파종에 들어가야 하는 데 PLS 시행에 필요한 사항들이 많아 걱정이 크다"며 "시행 시기 유예 외에는 뚜렷한 대안을 찾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경학·고용호·현길호 제주도의원 후보는 "PLS 시행을 앞두고 사전 예고나 준비가 충분히 이뤄져야 하는데 농가들은 크게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있다"며 "행정당국이 PLS 시행 시기 유예를 건의하는 등 신속히 대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위성곤 의원은 이에 "PLS 문제와 관련해 시간이 촉박한 만큼 도당국, 농림부와 조속히 협의해 진행하겠다"며 "농가들의 입장에서 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