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후보 비방하는 내용 담긴 동영상 주소 관련업계 대량 살포
공무원노조, “관권선거 규정. 배후 있는지 여부도 조사해야 할 것”

[제주도민일보] 제주도청 고위 공무원이 관련업체 관계자들에게 대량으로 보낸 메시지.

제주지방검찰청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제주지방경찰청 등이 불법선거를 일벌백계 한다는 방침으로 지방선거를 강력 단속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청 현직 고위 공무원이 관련분야 관계자들에게 특정 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이 담긴 동영상 링크를 문자메시지로 대량으로 살포, 파문이 일고 있다.

선거에 있어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만큼 엄격하게 선거 중립을 요구받고 있는 공무원이 직위와 신분을 이용, 특정후보를 지지하기 위해 상대방 후보를 깎아 내리는 내용이 담긴 메시지(링크)를 자신이 관리하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에게 대량으로 뿌려 제주도관광협회 등을 넘어 도청 공직 내부까지 관권선거가 깊고 광범위하게 횡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특정 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선거 토론회 방송영상을 자막과 같이 교묘하게 편집해 상대방 후보를 깎아 내리고 공무원까지 나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영상을 무차별 살포하고 있어 당사자 뿐만 아니라 배후가 누구인지 ‘발본색원’하는데 관계당국의 철저하고 광범위한 수사가 필요해 보인다고 공직 내부에서는 요구하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고위 공무원 A씨는 ‘원희룡 질문에 문대림 골프장 명예회원권 공짜 수수 실토’라는 제목의 동영상 링크가 담긴 메시지를 지난 19일 대량으로 살포(공유)했다. 현재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이와 관련된 내용을 선관위에 고발한 상태로 알려졌다.

제주도청 고위 공무원 A씨 명의로 보낸 이 메시지는 현재 다수의 관계자들에 의해 제보되고 있다.

이에 앞서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는 17일 성명을 내고 “금권, 관권선거를 획책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며 “적발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단죄를 하고 정의로운 처벌을 통해 공명선거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렇지 않다면 선출된 자들과 부정의를 일삼았던 공무원 행위가 과거와 같이 합법화되고 공무원조직에서 승승장구하는 비극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같은 제주도 공직사회 자정 결의에도 불구하고 선거중립을 지켜야 할 고위 공직자가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관련 단체에 메시지를 대량으로 보내자 공직 내부에서도 매우 깊은 우려감을 밝히고 있다. 공무원 노조는 당시 낸 성명을 통해 “공무원 신분을 망각하고 정치권을 기웃거리며 자신의 직권을 이용해 관변단체, 법인 등을 대상으로 부정의적 행동을 하는 일부 극소수의 몰지각한 정치공무원들은 즉각 공직을 떠나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 관계자는 <제주도민일보>와 통화에서 “이 사건을 단순하게 보고 있지 않다. 우리는 관권선거로 보고 있다. 그래서 지난 21일 선관위에 고발 조치했다”며 “공무원은 보조금과 각종 혜택을 무기 삼아 전횡을 일삼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하는 게 사실이다. 담당 공무원 뿐만 아니라 배후가 있는지 여부도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해당 고위 공무원 A씨는 <제주도민일보>와 통화에서 “모르겠다. 그런 적 없다. 보낸 적 없다”고만 말했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해당 내용을 접수하고 확인하고 있다”며 “메시지를 보낸 당사자를 불러다 확인할 예정인 만큼 곧 선거법 위반 여부 등이 결정 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