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우예권, 펠릭스 클리저 등 저명한 아티스트 섭외
자체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관악의 저변 ‘확대’

2018  제주국제관악제 포스터.

제주의 여름을 관악의 선율에 젖어들게 할 ‘섬, 그 바람의 울림’ 2018 제주국제관악제가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우리 곁을 찾는다.

제주국제관악제 조직위원회(위원장 현을생)는 2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8월 8일부터 8월 16일까지 제주 전역에서 펼쳐지는 ‘제주국제관악제’와 ‘제주국제관악․타악콩쿠르’의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연주의 질적 확대를 위해 피아니스트 선우예권과 펠릭스 클리저(Felix Klieser, 독일)와 같은 세계 유명 연주자를 초청한다. 이 외에도 전문 관악연주 팀의 특별공연, 세계 정상급 아티스트들이 선보이는 마에스트로 콘서트가 진행되며 베아트리즈 페르난데즈(Beatriz Fernandez Aucejo,스페인)의 지휘로 ‘작품세계’를 통해 열정에 가득 찬 스페인의 선율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서귀포와 베이징의 전문 관악단이 한중국제교류연합연주회를 통해 우리나라에 불어오는 평화의 바람을 이어간다.

제주문화 융합을 위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해녀와의 합동공연을 선보일 것이며, 아름다운 자연과 이색장소를 찾아가는 ‘우리동네관악제’가 진행된다. 또한 올 해에는 제주민요를 기반으로 한 관악곡‘제주민요에 의한 독주곡’이 제작 및 보급될 예정이다.

2017 제주국제관악제 '우리동네관악제'에서 돌빛나예술학교의 동굴무대가 펼쳐지고 있다.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는 관악축제로서 ‘국제U-13관악경연대회(U-13 Band Contest)’, ‘청소년 관악단의 날’, ‘대한민국 관악 동호인의 날’을 준비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은 먼저 공연의 질적 향상을 위해 5월 중 도내 초․중․고 관악단을 대상으로 ‘관악합주를 위한 효과적인 연주방법’에 대한 클리닉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또한 축제기간에는 세계적 연주자들의 1:1 마스터클래스가 진행된다. 이 밖에도 국제교류연주회, 관악발전을 위한 출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도 메인장소인 제주도문예회관대극장, 제주해변공연장, 서귀포천지연폭포 야외공연장에서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어 줄 웅장한 관악의 선율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부대행사로 사진전, 악기전시 및 수리, 시가퍼레이드도 진행된다.

이번 2018 제주국제관악제에는 프랑스 꾸드벙 윈드오케스트라 (Coup De Vesnts Wind Orchestra), 스페인 앤더브라스 (And The Brass) 전문앙상블등 19개 국가에서 총 76팀, 3,3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8월 8일부터 8월 16일까지 메인장소인 제주도문예회관대극장, 제주해변공연장, 서귀포천지연폭포 야외공연장에서 국내외 수많은 관악연주자들의 공연이 준비돼 있다. 또한 제주국제관악제 사진전과 다양한 관악기 전시회와 무료악기수리가 행사기간 내 진행된다.

2017 제주국제관악제 교류연주회가 제주목관아에서 펼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