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억원 투입 지상4층·지하1층 규모

제주도는 총사업비 125억원을 투입해 성산포항 내에 2019년 말 준공 예정으로 지상 4층, 지하 1층의 연면적 5917㎡ 규모의 활어위판장을 건립한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조감도. 제주도청.

성산포항에 총사업비 125억원 규모의 활어위판장이 들어선다.

제주도는 어업인들이 잡은 물고기를 활어 상태로 비싼 값에 팔아 소득을 더 많이 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활어위판장을 건립한다고 21일 밝혔다.

성산포항 활어위판장은 성산포항 내에 지상 4층, 지하 1층의 연면적 5917㎡ 규모로 들어선다. 총사업비 125억원(국비 40억원, 도비 30억원, 자담 55억원)을 투입하여 2019년 말에 준공 예정이다.

주요시설로는 활어위판장, 활·선어판매장, 회센터(식당), 문화시설, 전시장, 관람로 등이 있다.

지난 5월 초 조달청의 설계적정성 검토를 완료하였으며, 향후 조달청 입찰·계약을 통해 7월경 착공할 것이라고 제주도는 설명했다.

성산포항 활어위판장이 건립되면 어업인들이 잡은 물고기를 살아있는 상태로 비싼 값에 팔 수 있어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어획량이 많을 경우 수협의 수매기능을 활용하여 어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어업인 소득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위판장 관람로와 전시장, 활어회센터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조성해 주변 관광지(성산일출봉, 우도 등)와 더불어 어촌 관광자원으로 크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