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9일부터, 선거구 주민등록 된 선거권자의 추천 받아야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무소속으로 출마하려는 사람과 교육감선거, 교육의원선거에 입후보하려는 사람은 해당 선거구 안에 주민등록이 된 선거권자로부터 추천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선거권자의 추천을 받으려는 사람은 5월 19일부터 관할선거구선관위에서 검인·교부하는 추천장을 사용해야 하며 추천장은 공휴일을 포함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교부받을 수 있다.

각 선거별로 추천받아야 하는 선거권자의 수는 다음과 같다. ▵제주도지사선거 및 교육감선거 1000명 이상 2000명 이하 ▵지역구도의원선거 및 교육의원선거 100명 이상 200인 이하다.

출마하려는 사람이 직접 선거권자의 추천을 받을 필요는 없으며 추천을 받기 위해 입후보예정자의 경력 등을 선거권자에게 구두로 알릴 수 있다.

다만, 선관위의 검인을 받지 않은 추천장을 사용하거나 선거운동을 위해 추천인의 상한수를 넘어 추천받거나 선거권자의 성명이나 도장을 위조하는 등 허위로 추천받는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선거권자는 2명 이상의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고 추천할 때는 추천장에 성명·생년월일·주소 등을 기재하고 성명을 적거나 도장을 찍어야 하며 손도장은 찍을 수 없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의 후보자등록기간은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2일간이며 공식 선거운동은 오는 31일부터 시작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