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제주 자치분권 특별위원회 제주분과위, 구현방안 확정

제주도 분권 모델에 대한 핵심 과제가 설정되는 등 자치분권과 관련한 정책의 틀이 마련되고 있어 실현 여부가 주목된다.

세종-제주 자치분권·균형발전 특별위원회 제주분과위원회(위원장 오영훈)는 지난 14일 제주도청에서 제5차 회의를 갖고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 구현 방안을 확정하고 세종-정부와 세종-제주특위에 그 결과를 건의키로 했다.

이날 확정된 분권모델 기본방향으로는 맞춤형 주민자치 고도화와 포괄적 사무배분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의 자기결정권을 강화하고 분권국가 모델을 정립해 나가는데 의견을 모았다.

세부추진방안으로는 ① 국가존립사무를 제외한 포괄적 사무배분으로 고도의 자치권 보장 ② 제주특별자치도 맞춤형 주민자치 고도화 ③ 제주특별자치도기본법 제정 및 자치입법권 강화 등 입법체계 구축 ④ 청정과 공존의 동북아 환경수도 조성 ⑤ 평화와 인권이 살아 숨 쉬는 동아시아 평화중심도시 조성 등 다섯 가지 분야 추진방안을 수립했다.

그동안 세종-제주 특별위원회 제주분과위는 워크숍을 비롯해 12차례 회의와 모임을 통해 그 방향성을 정리해 왔다.

특히 지난 4월16일에는 도민 공론화와 폭 넓은 의견수렴을 위하여 “대한민국의 분권, 제주에서 미래를 본다.”라는 주제로 ① 지방정부 재구성 및 자치입법권, ② 자치재정 및 사업 이관, ③ 지속가능 사회 실현 등 3가지 핵심과제들에 대해 집중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특히 토론회에서 제시된 주요 내용들은 제주도청 담당 부서 검토를 거쳐 세종-제주특별위원회에 보고되며 제주특별법 전면 개정 등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은 정부 협의와 함께 세종-제주특별위원회와 자치분권위원회원회 심의를 통해 지방자치발전종합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분권모델에 따른 구체적인 과제와 내용들은 도민 공론화와 의견수렴 및 전문가 토론 등을 통해 올해 말까지 확정되고 2019년 제주특별법 전면 개정 등을 거쳐 2020년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영훈 제주분과위원장은 “제주특별자치도의 분권모델이 성공해야 대한민국의 분권이 성공할 수 있다”며, “세종-제주특별위원회에서는 지방선거 이후 도민들의 활발한 참여와 토론 속에 분권과제들을 구체화하고 법제화해 나감으로써 제주특별자치도의 분권을 반드시 성공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