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예비후보, “‘예술 하려면 제주 와라’ 소문나게 관심 가질 터”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예술가들 역할을 강조하며 예술정책에 적극 관심을 갖겠다고 약속했다.

문대림 예비후보는 10일 캠프에서 한국미술협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 간부들과 만난 자리에서 “도민들이 행복해지려면 예술가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고, 그 역할들이 다 이행될 수 있도록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며 “ ‘예술하려면 제주에 와라’라는 말이 나오도록 확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제주도가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실상은 순수 예술 분야에 가는 돈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예술인들이 만들어낸 작품들이 제대로 빛을 볼 수 있도록 필요한 공간 즉 상시 전시 공간 등에 과감한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문화예술 축제임에도 그 창작성을 없애 버리는 그런 행정을 철저히 배제하겠다”며“ 예술 관련 행정도 예술인에게 직접 맡겨 이해당사자들이 도정에 와서 문화예술 정책을 직접 수립하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제주 미술제 예산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예술인 회관 건립’ 건의와 관련해선 “예술인회관 건립은 모두가 공감하는 사안으로 이번 공약에 포함시켜 숙원을 해결해 나가겠다”며 “제주 미술제 예산의 경우도 현실에 맞게 조정해 제주의 대표적인 미술축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예술인이 대우받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이밖에 “신진 작가들의 등단, 지역미술사 정립에 필요한 예산 지원, 제주도 소관 공간인프라 및 인력 점검과 활성화 방안 수립, 예술인 창작지원 사업 제도 정비 등을 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