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대책으로 매뉴얼 마련, 공기청정기 설치도…”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

김광수 교육감 예비후보는 4일 “어린이 날 많은 야외 행사들이 진행되는데 정작 미세먼지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다”면서 “어린이날 선물을 포장하는 마음으로 각급 학교에 생태숲 교정을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김 예비후보는 “청정제주의 자연으로도 막을 수 없는 미세먼지는 국가적 재앙에 가깝다”며 “도와 협의해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을 만들고 공기청정기를 배치하는 일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다. 무엇보다 학교에 미세먼지 저감식물 수종을 선택하고 가르치며 아이들과 생태숲 교정을 조성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해 김 예비후보는 “학교의 유휴공간을 활용하고 필요하다면 교육청이 부지를 매입해 대여하는 방법으로 미세먼지로부터 아이들을 지켜낼 수 있는 조경과 식물을 조성할 공간을 확보한 후 아이들이 자신을 지켜주는 식물들에 대해 배우는 시간으로 발전시켜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교정을 가꿔가는 즐거움도 선사하게 될 것”이라 기대했다.

김 예비후보는 “도와 협의해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을 작성할 때에도 각급 학교의 세부적인 차이와 환경의 다름을 반영하는 데에 교육청 차원의 행정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유치원을 시작으로 아이들이 활동하는 모든 실내 공간에 공기청정기가 설치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간 협의와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